치유농업 확산 위해 서울대 의과대학과 함께 하기로

2024.02.19
농업기술센터농업교육과
전화
02-6959-9347

서울시, 치유농업 확산을 위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함께하기로

- 서울시농업기술센터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21일 업무협약 체결

- 치유농업 프로그램 자문과 운영사례 모델화 등 연계사업 시행

- 시, 향후 의료·보건분야와 협업을 통해 치유농업 서비스 제공 강화계획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업무협약체결식. 2023.11.21.(화)서울시농업기술센터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21()에 농업활동을 통해 시민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증진할 수 있도록치유농업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체결했다.

※ 치유농업의 뜻: 시민의 건강회복 및 유지·증진을 위해 이용되는 농업·농촌자원의 활용과 이와 관련한 활동을 통해 사회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시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3월 치유농업조례를 제정하고, 치유농업센터의 사업 활성화와 치유농업의 확산을 목적으로 본 협약을 추진해왔다.

- ’22년 10월 전국 최초로 개장한 치유농업센터(강동구 소재)는 도시환경에 적용 가능한 치유농장 모델 3종 제시,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치유농업 서비스 연계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협약사항은 기관 구성원 대상 프로그램 교류와 연계사업 시행 유농업 프로그램 관련 자문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사례 모델화 및 연구협력 지원 등 치유농업 확산을 위한 상호 지원 및 협력이다.

 

올해 4월 서울시 농업기술센터의 찾아가는 반려식물병원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식목 행사를 함께 추진한 것을 계기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직원과 학생들이 치유농업에 참여하, 치유농업 프로그램 구성·운영 시 의료분야 전문가의 자문을 받기로 하는 등, 치유농업 확산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시 농업기술센터는 향후 의료 및 보건분야 관련 기관과 치유농업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치유농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조상태 서울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코로나19 이후 우울감과 스트레스 해소, 힐링을 위해 치유농업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졌다. 이번 업무협약 이후 의료분야 전문가의 참여를 통해 치유농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고 더 많은 시민들이 치유농업의 가치를 경험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업무협약서를 들고있는 조상태 서울시 농업기술센터 소장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관계자

 

참고1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업무협약 개요

□ 행사개요

일 정 : ’23. 11. 21.() 14:00~15:00 (60´)

ㅇ 장 소 :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2층 세미나실(서초구 헌인릉1길 83-9)

ㅇ 협약기관 :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주요협약내용 : 국민의 건강 회복 및 유지·증진을 위한 치유농업 확산을 위해 상호 협력

- 기관 구성원 대상 프로그램 교류 및 연계사업 시행

- 치유농업 프로그램 관련 자문위원 위촉 및 자문

-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사례 모델화 및 연구협력 지원 등

참고2

치유농업관련 참고자료

 

□ 치유농업 추진체계

치유농업 확산 보급 체계

 

□ 치유농업 서비스 유형 (출처 : 농촌진흥청)

 

치유농업 정책방향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