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80개국 청소년운동 4-H 참여학교 다음달 5일까지 모집

2023.10.23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
전화
02-459-6754

- 지·덕·노·체의 4-H 이념 실천 교육하는 미래세대 육성 동아리 모집
- 올해 서울시내 27개 학교, 800명 회원 육성 목표…농업과제교육,체험 등 진행
- 실내활동에 지친 학생들에게 4-H회 활동이 건강한 청소년 동아리 참여 기회 되길

4-H농촌체험학습

□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농심함양과 자연·환경친화적 활동을 통한 미래세대의 육성을 지원하는 학교 4-H회원을 4월 5일(수)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27개의 4-H회 800명의 회원을 육성할 계획이다.

○ 4-H회는 지·덕·노·체의 이념을 생활화하며, ‘좋은 것을 더욱 좋게, 실천으로 배우자!’라는 금언을 가지고, 동아리 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창의적인 청소년을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 4-H는 머리(Head:智), 마음(Heart:德), 손(Hands:勞), 건강(Health:體)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의 머릿글자(H)를 딴 것으로 1907년 미국에서 시작돼 현재 세계 80여 개국에서 전개되는 범세계적 청소년운동이다.

□ 서울에서는 1952년에 시작되었으며, 작년에는 28개의 4-H회가 참여하였다. 서울4-H회에 참여하게 되면 서울농업기술센터 주관 청소년 문화행사 및 경진대회에 참여할 수 있으며, 텃밭교육, 생활원예교육과 농촌체험, 단체특기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사업개요 - 사업명, 내용, 시기, 장소로 구성

사 업 명

내 용

시 기

장 소

4-H 문화행사

◦ 우수회원 표창 및 지·덕·노·체 클로버운동회

◦ 환경미화 활동

5월

추후결정

4-H 과제교육

◦ 텃밭재배실습, 생활원예교육, 곤충공예교육

◦ 단체 및 개인과제활동 중점지원

4~11월

학교4-H회

현지

4-H 단체특기교육

◦ 각 분야의 전문 강사를 활용한 단체교육

(사물놀이 등)

4~11월

학교4-H회

현지

농촌체험학습

◦ 농업·농촌의 중요성 인식강화 교육

◦ 농업체험, 청소년 교양활동 등

6~9월

경기도 양평군 등

4-H 경진대회

◦ 4-H회원 축제의 한마당잔치

◦ 현장 및 현지경진 등 과제활동 실천능력배양

10~11월

추후결정

 

서울특별시 4-H 경진대회 과제발표회 학생들 단체사진

□ 모집 대상은 서울 관내 초·중등학교 만 7세 이상~만 39세 이하의 학생 모둠(단체)이다. 가입을 희망하는 학교는 농업기술센터 누리집(https://agro.seoul.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전자문서(공문)로 신청서를 발송하면 된다.

 

□ 서울4-H회 가입을 비롯한 관련 자세한 문의는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인재육성팀 02-459-6754으로 하면 된다.

 

□ 조상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팬데믹과 비대면교육 확대로 야외활동 기회가 부족했던 학생들에게 건강한 모임의 기회를 제공해 농업과 농촌을 넘어 환경, 기후변화 등 4-H 운동의 새로운 비전과 이념도 공유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