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 어려운 사회복지시설 약자 대상 치유농업프로그램 운영

2023.10.23
농업기술센터치유농업팀
전화
02-6959-9351

- 3~5월, 전국 최초로 조성된 ‘서울시치유농업센터’에서 사회적약자 1천 명 대상
- 농장 산책, 딸기수확·비단잉어먹이주기 체험과 사회성 향상 치유프로그램 참여
- 27일(월)부터 참여기관 40곳 모집, 시 농업기술센터 누리집서 신청 가능
- 신체적·정신적 치유와 휴식 효과, 약자 위한 다양한 치유프로그램 확대 계획

 

빨갛게 익어가는 '설향' 딸기

□ 야외활동이 어렵고 다양한 체험 기회가 적은 사회복지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농업 치유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탁 트인 농장에서 딸기를 수확하고 물고기 먹이도 주면서 정서적 안정을 느끼고 가벼운 야외 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것이 목적이다.

 

□ 서울시는 3월~5월 세 달간, 강동구 상일동 조성된 전국 최초 치유농업거점 ‘서울시치유농업센터’에서 사회복지시설 이용자 약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치유프로그램 ‘꿀벌이랑 딸기랑’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농장 산책, 딸기수확·물고기밥주기 체험부터 사회성향상 치유프로그램 참여>

□ 이번 프로그램은 세 달간 총 40개 단체를 대상으로 치유농업전문강사가 직접 진행한다. 단체당 참여 가능 인원은 20명~30명으로 약 1천명의 사회적 약자가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참여 시간 동안 신체적·정신적 치유와 휴식을 느낄 수 있도록 오감을 모두 활용한 체험으로 구성했다는 것이 특징.

 

□ 참여자들은 센터 내 치유농장을 산책하고 딸기 인공수분, 딸기 수확, 양어수경재배시설 비단잉어 먹이주기 등 다양한 농업활동을 한다. 또 살아가면서 자신에게 도움을 준 사람과 도움 준 일 등을 참여자들이 함께 나누며 사회성을 키우고 공감하는 치유활동 시간도 갖는다.

○ 딸기 수확체험은 1,000㎡ 규모 스마트팜에서 양액재배 중인 2,700여 포기 국산 품종 ‘설향딸기’로 한다.

 

□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조성된 ‘서울시 치유농업센터’에서 진행된다. 치유농업센터는 치유농업의 안정적 정착과 확산을 위해 총 6,500㎡ 규모로 조성된 치유농업거점으로 도시환경에 적용 가능한 치유농장 모델 공유, 대상자 맞춤형 치유농업프로그램 운영, 치유농업 관련 일자리 창출 등 종합적인 지원 등을 펼친다.

○ 치유농업센터는 서울시·강동농협·농촌진흥청이 함께 조성한 민관협력사례다. ‘강동농협’이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농촌진흥청’은 예산과 치유농업 연구를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시설조성과 운영을 맡았다.

치유농업센터 딸기 치유농장 전경

스마트팜 재배 딸기

<27()부터 참여기관 40곳 모집, 시 농업기술센터 누리집서 신청 가능>

□ 서울시는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할 사회복지시설단체 40곳을 선착순 모집한다. 참여를 원하는 단체 및 시설은 2월 27일(월)부터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https://agro.seoul.go.kr)에서 내려받은 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7dksdmsrb@seoul.go.kr)로 제출하면 된다.

○ 단체별 신청 가능 인원은 20명~30명이며 프로그램 참여비는 무료다.

 

□ 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서울시농업기술센터(☎6959-9351)나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 조상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농업자원을 활용해 시민들의 신체·정신적 건강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이라며 “야외활동이 어려운 사회복지시설 약자를 위한 맞춤 치유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해 참여하는 분들이 몸과 마음의 안정을 찾고 더 건강한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딸기 화분매개 곤충(뒤영벌)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