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밥상 기본, 전통 장(醬) 담그기 배우세요”

2023.11.01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
전화
02-6959-9369

- 내림솜씨 명인이 알려주는 무료강좌 참여시민 180명, 6일(월)부터 선착순 모집

- (된장·간장)2월 13일(월), (고추장)2월 15일(수) 줌으로 비대면 강의 진행

- 장 담그기 좋은 시기를 맞아 건강한 식생활 실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담근 메주들과 전통 장 담그기위한 재료들

 

□ 옛말에 ‘약과 음식의 근원이 같아 먹는 게 바로 약이다’라는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 전통음식 대부분이 바로 이 약식동원의 예라 할 수 있다. 그중에서 특히 전통 장(醬)은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발효음식이자 건강한 식생활의 기본이다.

 

□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장 담그기 가장 좋은 시기인 음력 정월을 맞아 ‘전통 장 담그기 비대면 무료강좌’를 2월 13일(월)과 15일(수)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다. 참여자 180명은 6일(월) 오전 11시부터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페이지(https://yeyak.seoul.go.kr)를 통해 선착순(각회 90명씩) 모집한다.

□ 이번 강좌는 된장, 고추장 담그기에 깊은 손맛을 지닌 서울지역 명인들이 직접 강의에 나선다.

 

□ 13일(월)은 ‘된장·간장담그기’, 15일(수)은 ‘띄운보리·찹쌀 고추장 담그기’다. 모든 강의는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원격교육프로그램 줌(ZOOM)으로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된장·간장담그기) 서울에서 3대째 장 담그기 내림솜씨를 지닌 조숙자 강사가 △장 담그기 △장 가르기 △장독대 관리법 등을 강의한다.

(고추장담그기) 4대째 서울 고추장 내림솜씨를 보유한 김복인 강사가 △띄운 보리고추장 담그기 △찹쌀고추장 담그기 △고추장 관리법 등을 알려준다.

 

□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http://agro.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문의는 전화 6959-9369로 하면 된다.

 

□ 조상태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건강한 식생활 실천에 관심있는 시민들을 위해 장 담그기 비법을 알려주는 비대면 무료강좌를 개설했다”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전통주, 전통떡, 김치만들기 등 다양한 강좌가 연중 진행되니 많은 관심과 참여바란다”고 말했다.

 

고추장 만들기

 

[전통 장 담그기 비대면 무료강좌]

□ 신청방법

○ 신청기간 : 2023. 2. 6.(월) 11시~ 2.10.(금) 14시

○ 신청대상 : 서울시민

○ 신청방법 : 서울시 누리집 가입 후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https://yeyak.seoul.go.kr/)에서 예약 (선착순 마감)

□ 교육개요

○ 교육일정 : 2023. 2. 13.(월), 2. 15.(수) 각 13:30~16:30

○ 교육장소 및 방법 : 실시간 원격 화상회의 줌(Zoom) 활용

○ 교육대상 : 서울시민 180명(1회 90명)

○ 교 육 비 : 무료

○ 교육내용

교육일정

교육내용

강사

2. 13.(월)

13:30~16:30

<서울 명인에게 배우는 전통 장 담그기>

- 콩 선택, 메주 쑤기, 소금 준비

- 장 담그기, 장 가르기, 장 관리법

조숙자

2. 15.(수)

13:30~16:30

<서울 명인에게 배우는 전통 고추장 담그기>

- 띄운보리고추장, 찹쌀고추장 담그기

- 고추장의 숙성과 관리법, 주의사항 등

김복인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