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곤충 전문강사가 초등학교 직접 찾아가는 '곤충교실' 운영

2023.11.01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
전화
02-6959-9362

- 초등 3학년 정규 교과 ‘동물의 한살이’ 연계 프로그램, 전문 강사가 직접 찾아가 진행

- 배추흰나비 등 곤충 사육 및 관찰, 기록 등 체험 위주 교육, 학급당 1회 (2교시)

- 이달 30일(금)까지 농업기술센터 누리집 양식 활용해 신청 접수, 1월 중 최종 30학급 선정

- 시, 초등학생들이 생명과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고 과학적 탐구력 키워나갈 기회 될 것

2020 찾아가는 곤충교실 현장 배추흰나비 애벌레 관찰중인 어린이들
곤충의 한살이 알아보기 배추흰나비 애벌레 관찰하기
배추흰나비 사육상자를 만들고 있는 어린이 관찰일기 기록중인 어린이
배추흰나비 사육상자 만들기 배추흰나비 관찰내용 기록하기

□ 서울시는 내년 4월~6월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곤충전문강사가 교실로 직접 찾아가는 ‘곤충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 이번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학년 정규 교과과정인 ‘동물의 한살이’와 연계해 진행하는 것으로 어린이들이 곤충을 키우며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고 곤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자리다.

 

□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곤충전문강사가 직접 초등학교를 찾아가 눈높이에 맞는 체험교육을 제공, 참여 어린이들의 이해와 공감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 교육은 ▴곤충의 한살이 학습 ▴곤충 사육상자 만들기 ▴곤충 관찰 및 기록하기 등으로 구성되며 학급당 1회(2교시)씩 진행된다. 학급에는 배추흰나비 관찰도구와 관찰기록장 등을 제공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 참가를 원하는 서울시내 초등학교(3학년 학급)는 이달 30일(금)까지 참가신청서를 접수하면 되고, 내년 1월 중 심의를 통해 대상 학급 30개를 선정해 개별 통보할 계획이다.

○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http://agro.seoul.go.kr)에 공지된 양식 내 신청서 작성 후 공문으로 접수하면 된다.

 

□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농업기술센터 환경농업팀(☎02-6959-9362)으로 하면 된다.

 

□ 조상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도시 어린이들이 곤충을 기르는 체험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생명과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고, 과학적 탐구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곤충교실 사업개요

 

○ 교육기간 : 2023년 4월 ~ 6월

○ 교육대상 : 서울시 초등학교 3학년 30학급

- 초등학교 3학년 전 학급 또는 희망학급, 학급당 1회 2차시(교시) 수업

○ 운영방법 : 초등학교 3학년 과학 ‘동물의 한 살이’ 단원 연계 전문강사가 직접 학교로 찾아가는 운영

○ 교육내용 : 배추흰나비 한살이 알아보고 관찰하기, 관찰한 내용 표현하기

○ 교육지원 : 곤충전문 강사, 배추흰나비 관찰도구, 관찰워크북 등

○ 신청기간 : 2022. 12. 14.(수) ~ 12. 30.(금)

○ 신청방법 : 신청서 작성 후 공문제출

- 신청서 양식 농업기술센터 누리집 내 공지(http://agro.seoul.go.kr)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