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 스마트폰으로 재배환경 관리하는 딸기체험농장에서 설향 3500포기 수확체험 - 2.7(월)부터 사회복지시설 50개 단체 선착순 접수… 2.14~5.31 운영 - 물고기와 채소 동시 사육,재배하는 아쿠아포닉스 시설 견학하며 친환경농사기법 체험 |
□ 서울농업기술센터(서초구 내곡동)는 도심 한 복판에 있는 딸기 농장에서 수확을 체험하고, 친환경 양식 견학에 참여할 사회복지시설 50개 단체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고 밝혔다.
○ 단체별 체험 인원은 최소 30명 이상 50명 이하까지 참여 가능하다.
□ 체험수확 프로그램은 2월 14일(월)부터 5월 31일(화)까지 운영되며, 참여를 원하는 단체는 2월 7일(월)부터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agro.seoul.go.kr)를 참고하여 이메일(jeong0203@seoul.go.kr)로 접수하면 된다.
□ ‘서울농업기술센터’에는 비단잉어의 분비물을 이용해 친환경 채소를 키우는 양식 기술인 아쿠아포닉스(224㎡) 재배 농장과 스마트폰으로 원격조정이 가능한 딸기체험농장(1,190㎡)을 운영하고 있다.
□ 이번 ‘딸기수확체험’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딸기품종인 ‘설향’ 3,500포기를 직접 수확하고, 수확한 딸기를 활용해 ‘잼 만들기’ 요리교실을 진행한다. 딸기수확체험에 이어서 아쿠아포닉스 시설을 견학이 진행된다.
□ 수확하는 ‘설향’은 딸기 양액재배시설에서 재배 중이다. 양액재배는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현상(일반 땅 재배 대비 50% 절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농법이다. 장소와 상관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영양분 공급이 가능하고, 산도(pH)조절과 하우스 내 환경조절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 딸기 수정은 저온에서도 활동이 가능한 수정벌을 사용하고 있고, 딸기 재배는 수확량은 늘려주고 부패방지 효과는 큰 클로렐라 농법을 활용하여 클로렐라를 주 1회 한 번씩 살포하고 있다.
○ 아쿠아포닉스는 물고기와 채소를 동시에 사육·재배하여 농약·비료·항생제의 사용을 최소화하여 소비자들에게 안심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시스템이자 이상적인 도시농업 기술로 손꼽힌다.
□ 조상태 서울농업기술센터소장은 “도심 한복판에서 친환경방식으로 재배한 딸기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다양한 친환경 방식의 농사기법을 접할 수 있는 이색적인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딸기 체험 시설 교육에 관한 자세한 안내는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농업교육과(전화 02-6959-9353)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양액재배시설 컨트롤 |
양액재배시설 설치 사진 |
< 딸기양액재배 및 아쿠아포닉스 시설재배교육 신청안내 >
□ 모집 및 참여개요 ○ 모집기간 : 2. 7.(월) 10:00 ~ 선착순 마감까지 ○ 신청방법 : 이메일(jeong0203@seoul.go.kr) - 체험신청서 작성하여 메일 전송 ○ 참여대상 : 서울시 관내 사회복지시설 50개 단체(단체별 50명 기준) - 단체별 체험 인원은 최소 30명 이상 50명 이하로 충족하여야 함 - 상해보험 가입 후 참여가능(교육 중 본인 부주의에 의한 상해는 전액 본인부담) - 참여대상자가 거동이 불편하거나, 최소 농작업을 할 수 없는 경우 보호자 동행 시 참여가능 ○ 참여내용 : 아쿠아포닉스 및 딸기재배시설 견학, 딸기수확체험 및 딸기잼 만들기 등 ○ 체험기간 : 2. 14.(월) ~ 5. 31.(화) - 코로나19 확산 상황 및 농업기술센터 사정에 의해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체험일정은 신청서 접수 후 농업기술센터와 협의하여 진행하며 일정은 변경 될 수 있음
□ 기타사항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팀(02-6959-9353, 02-6959-9352)으로 문의 바랍니다. ○ 딸기체험농장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내곡동 1-883번지 |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