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지채소
가을 무·배추
- 수확기가 된 배추와 무는 기온이 내려가기 전에 서둘러 수확합니다.
- 동해를 입는 온도는 무(0℃ ↓), 배추(-8℃ ↓)
* 단, 온도 급감시 -3℃에도 피해를 입으므로 주의
- 부직포, 비닐, 짚 등을 준비하여 한파 시 피복, 또는 수확하여 저장합니다.
- 동해를 입었을 때는 기온이 회복되어 언 부분이 녹은 뒤에 수확합니다.
지역별 중점 관리기간
- 중북부 지역
- 10월 중·하순 ~ 수확 종료 시까지
- 중부 지역
- 10월 하순 ~ 수확 종료 시까지
- 남부 지역
- 11월 상순 ~ 수확 종료 시까지
* 지역별 구체적인 중점 관리기간은 해당 농업기술센터에서 판단하여 추진합니다.
2. 과수
사과
- 동결점(-1.0 ~ 2.5℃) 보다 야갸간 낮은 온도에서는 과실 피해가 경미하나, -7 ~ -10℃에서는 급격히 심각한 장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후지'사과의 착색을 위한 수확 시기 지연은 급격한 저온 피해를 얻을 수 있으므로 수확 시기가 너무 늦지 않도록 합니다.
단감
- 성숙기 전후 서리, 또는 저온(-21℃)이 경과하면 단감 과수원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피해 우려 시 연소법, 송풍법 등으로 찬 공기가 과원 내 오랜 시간 정체되지 않도록 합니다.
- 수확한 과실 중 피해 정도가 약한 과실은 조기 출하, 저장해둔 정상 과실도 연화 정도를 자주 점검합니다.
3. 시설작물
- 하우스 보온 및 가온을 위한 장비를 보강하고, 작물별 적절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 작물별로 적절하게 온도를 관리하되, 야간 최저온도의 경우 과채류는 12℃ 이상, 엽채류는 8℃이상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